본고에서는 해방 후부터 70년대 산업화 이전까지, 위와 같은 문학사의 흐름 속에서 기념비적인 작품들을 창작해낸 주요 작가들인 황순원, 최인훈, 이청준, 김승옥, 이호철을 통하여 그 시대 문학의 전개과정과 특징, 그에 따른 구체적인 작품들을 파악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60년대 소설의 전개과
Ⅱ. 가장 감동적이거나 인상 깊은 부분
1. 나와 어머니의 사이
‘너무도 간단하고 무연스러운 노인의 체념에 나는 오히려 짜증이 돋았다. 나는 마침내 자리를 일어섰다. 그리고는 그 노인의 무표정에 밀려나기라도 하듯 방문을 나왔다. 장지문 밖 마당에 작은 치자나무 한 그루가 한낮의 땡볕을 견디
Ⅰ. 들어가며
1960년대의 시대상은 6.25와 4.19, 5.16이라는 큼직한 테두리로 나누어서 설명해 볼 수 있다. 먼저 6.25전쟁이라는 상처 아래에서, 1960년대는 6.25전쟁이 끝이 난지 불과 10년 안팎의 시간이 흐른 시기이다. 이 시기는 모든 것이 폐허로 변해버린 암흑의 시기였다. 사람들은 미국의 원조로 근근
이청준이라는 작가 특유의 현실인식 과정이 치밀하게 들어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이 소설은 모델이 된 실제 인물과 작가의 대결, 또는 소록도에서 실제로 일어난 사건들의 진행추이와 작가의 현실인식 방법간의 대결로 이루어진 작품이다. 이청준은 소록도라는 공간을 빌어 강압적 정치형태의 현실
3. 최인훈
흔히 ‘피난민 의식’의 소유자라 지칭되는 최인훈은 두만강 회령 출신으로 한국전쟁 중 월남했다. 북한 체제가 들어선 후 그가 중등학교 시절을 보낸 원산은 그의 소설에서 ‘자아비판’, ‘반공호’등의 원체험이 형성되는 공간이다.
1959년 「그레이 구락부 전말기」를 통해 소설가로 등
3.2. 최인훈
최인훈의 모든 작품들은 철저한 자기인식에서 출발하고 있으며, 상황과 현실에 대한 지식인의 고뇌와 방황과 좌절을 특이한 소설적 구도를 통해 형상화하는 특성을 가진다.
김현이 “정치사적인 측면에서 보자면 1960년은 학생들의 해이었지만, 소설사적인 측면에서 보자면 그것은「광장
1.1.3. 이청준과 고향 ‘장흥’
작가 이청준에게 고향은 남다른 의미를 가진다. “난 사람들이 '소설을 왜 쓰게 됐냐'고 물어보면 '시골에서 태어났기 때문에 썼다'고 대답한다. 자연적이고 자족적인 고향을 떠나 관계의존적인 도회생활을 하면서 내가 선택한 방식이 소설쓰기였다. ”젊은 시절에는 시
1. 작가 소개
1.1. 이청준의 생애
1.1.1. 연보
未白 이청준(1939. 8. 9 ~ )
1939(1세) 39년 8월 9일 전남 장흥군 대덕면 진목리에서 출생. 고향마을에서는 여수 행 푸른 뱃길이 내려다보이고 그 뒤로는 수려한 풍광의 산이 드리워져 있다. 그의 가족은 아버지와 어머니 그리고 자신을 포함한 5남 3녀의 10
Ⅰ. 20C 문학의 전반적인 흐름
1. 시가 문학
1.1. 개화기~1910년대
이 시기는 전체를 종합하여 볼 때 다양한 모색과 변화의 움직임이 얽힌 시대이며, 조금 구체적으로 나누어 말한다면 대략 다음과 같은 세 유형의 시적 조류가 공존, 갈등하였던 기간이다.
(1) 예전의 시가 문학의 계속 : 시조, 가사,
전집발간 활동이 문학사 작업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전집발간 활동은 한국의 문학사에 영향을 미친 문학인들에 대해 다시 한 번 돌아본다는 것에서 먼저 큰 의의가 있지 않을까 한다. 현재의 문학을 현재의 눈을 통해서 바라보는 것과 그 시대가 지나고 후세에 바라보는 것의 차